Advertise here
제 팔로우에는 삼성의 트윗도 있습니다.
옆에 보이는 @samsungin 이 삼성의 기업 트위터입니다.
삼성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제가 삼성을 팔로우 하는게 조금 이상하죠? ㅎㅎ

여튼 오늘 아침에 타임라인을 뒤적이다가 오른쪽과 같은 트윗을 봤습니다.
굳이 링크를 걸고 싶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내용상 보시는게 포스트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으니 아래에 본 영상을 걸겠습니다. ㅡㅡ;;


제 눈에는 단순한 UCC가 아닌 UCC형 광고로 보입니다. 제가 잘못 본건가요?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의 트위터는 대부분이 홍보, 광고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타임라인에 팔로우와 RT를 구걸하는 기업들의 트윗이 지겹게도 올라오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팔로워의 숫자가 고객의 숫자로 이어질 것이라 착각하는 기업들의 트윗들이 측은하고 안타깝긴 하지만 그들의 목적이 팔로워를 늘리는 것이라면 별로 그것을 비난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삼성의 저 트윗 하나를 꼬집는 것은 트윗에
"우연히 발견한 3D TV 패러디 영상! (보다가 빵~ 터졌어요 ^^;;)" 라고 써있었기 때문입니다.

제 생각에 누가봐도 저 영상은 삼성의 UCC형 패러디 광고입니다.
패러디 '영상'이 아닌 패러디 '광고'입니다.
청년들이 만들어 놓은 TV에 버젓히 삼성과 파브의 이름이 붙어있지 않습니까. 청년들의 대사에도 삼성이라는 단어가 한번 등장하고요...
더욱이 위 영상을 올린 'dydtn6462' 의 채널에 들어가보니 dydtn6462가 올린 영상 모두가 삼성과 파브에 관한 영상들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 자신들이 올린 광고를 삼성의 트윗이 처음 발견하고 놀랍다는 듯이 트윗을 작성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는 일인가요?
결국 삼성의 트윗이 광고를 올렸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기업의 트윗이 본인들의 광고를 링크하는 것은 비난 받을 일이 아니죠
하지만 문제는 페이크다큐라도 찍는 것처럼 마치 인터넷에서 네티즌들로 부터 자발적으로 생성 된 UCC를 함께 보자는 듯이 올렸다는 것입니다.
기업이 광고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좋은 마케팅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결국 삼성 자신들의 팔로워들을 속인 것 밖에 되지 않잖습니까...
"삼성 파브의 UCC형 패러디 광고입니다. 재밌게 보세요~" 라고 올렸으면 차라리 '뭘까...' 라는 마음에 영상을 보고 그냥 피식 웃고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이라는 것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결국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하는 것이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삼성의 위 트윗처럼 팔로워만을 늘린다거나 페이크로 링크에 접근하게 하는 식으로 트래픽만 증가시키는 방법은 절대로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뭐... 물론 자신들이 만든 광고를 보고 자신들이 빵 터져서 함께 웃고자 트윗을 작성한 것이라면 제가 더이상 코멘트 할 필요가 없겠지만요... ㅎㅎ

애초에 삼성은 타겟을 잘못 파악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Comm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는 Imagination Technology  (2) 2010.06.16
트위터의 부부젤라들  (0) 2010.06.15
다국적 기업이라는 이름...  (0) 2010.06.09
삼성, 애국심 마케팅 카드를 빼들다.  (9) 2010.06.08
Posted by KIMCHUL
Comments 2010. 6. 15. 10: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