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몇 일전 트위터에서

'스티브잡스가 놓치는 것 중 하나는 키패드를 도입하지 않는 것'이라는 트윗을 봤습니다.

그 분과 몇 번의 멘션을 주고받았고 그분에게 이 멘션을 블로그로 옮겨서 포스팅 하겠다는 것에 동의를 구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그분(엔피자님)과 주고 받은 멘션을 순차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보낸 사람 CHUL Blog

 

아이패드(전 아이팻이라고 부르는 것을 싫어합니다. ㅎㅎ)가 발표되었습니다.

아이패드는 외모적으로 아이폰의 그것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리적인 키보드대신 아이폰의 버츄얼키보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via CNET

 

외국의 블로거들은 아이폰에 슬라이드형의 물리적 키보드를 달자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CNET에서 실시한 투표에도 키보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앞서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 그럼에도 궁금합니다.

'왜?' 아이폰에 물리적 키보드가 필요할까요?

전 이문제가 아이폰 같은 포터블 기기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관점에서 아이폰은 분명히 '포터블' 멀티미디어기기입니다.

이 제품의 주요기능은 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멀티미디어적인 것에 있다라는 것이죠 이점이 제가 이이폰에 물리적인 키보드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via CNET

이번 아이패드는 물리적인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독을 함께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 번 '왜?'라는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왜?' 아이폰에는 공식적인 키보드 독을 발표하지 않고서 이번 아이패드에는 키보드 독을 함께 발표했을까요?

 

잡스아저씨의 생각이 어떻든 간에

전 그 차이를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용도차이에서 찾고 싶습니다.

아이폰은 완벽한 포터블 멀티미디어기기로서의 위치를 가져야만 했고

아이패드는 커진 화면만큼 그 용도가 더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패드는 디지털액자로도, 메일전용으로도, 전용 아이웍스를 이용한 간단한 키노트 작성용으로도, 블로그를 위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커졌기 때문이죠

단순하게도 키보드가 필요해졌기 때문에 키보드 독을 함께 내놓은 것이죠

 

아이폰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들이 얼마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이폰으로 워드프로세서를 대신하는 학생들이 얼마나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고작 3.5인치의 LCD 화면을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요즘 학생들 처럼 폭풍문자질을 하는 사람이라면 물리적인 키보드, 혹은 휴대폰의 키패드가 아쉬울 수 있습니다. 엔피자님의 트윗대로 아이폰에 키패드나 물리적 키보드가 달린다면 학생들이 아이폰을 많이 구입할 수도 있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제 생각에 학생들이 아이폰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는 요금이 비싸서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왜 블랙베리를 구입하지 않는지도 역시 같은 이유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삼성의 코비폰이 얼마나 판매되었는지 알고 계시나요?

연아의 햅틱과 쿠키폰은 역시 터치폰임에도 각각 100만대 이상의 판매를 이루었습니다.

왜죠?

아이폰의 버츄얼키보드는 쿼티형식이고 우리나라의 터치폰들은 터치임에도 기존 휴대폰의 키패드 방식이기 때문일까요?

 

역시 제가 잡스아저씨의 머리 속을 알 수는 없지만

제가 잡스라면 사람들이 아이폰을 독에 꼽아놓고 키보드로 타이핑하는 것을 바라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아이폰에 물리적인 키보드를 다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아이폰을 해킹해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그것이 필요하다면 그렇게 사용하는 것도 물론 방법이겠죠

그러나 아이폰을 세로로 놓고 버츄얼키보드를 꺼내면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는 화면은 고작 2인치 남짓에 불과합니다. 물론 기존 플립형 휴대폰에 비하면 넓은 화면입니다.

하지만 확실히 저라면 그 2인치를 보면서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고 싶지는 않네요...

저에게 아이폰의 키보드는 그저 쇼파에 앉아서 티비를 보면서 문자를 보내거나 트윗질을 하는 정도를 충족시켜주면 충분합니다.

쇼파에 앉아서 무릎위에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를 펼쳐놓고 문자를 보내고 싶은 생각은... 확실히 들지 않네요

 

 

PS. 제가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단 한번도 플립형이나 슬라이드형 휴대폰에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냐는 질문을 받아보지 못했습니다. ㅎㅎ

역시 아이폰에 블루투스 마우스를 연결할 수 있냐는 질문도 받지 못했죠... ㅎ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10. 2. 2. 14: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