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wi-fi를 이용한 스카이프 서비스를 제한한다는 전제의 포스팅입니다.)

 

이르면 이달 중 국내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폰에 무선 인터넷전화(VoIP)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놓고 공짜로 휴대폰 통화를 하기는 여려울 전망이다.

애플의 아이폰 같은 스마트폰에 스카이프 같은 인터넷전화(VoIP) 프로그램만 내려받아 놓으면 공짜에 가까운 비용으로 휴대폰 통화를 할 수 있지만 아이폰을 수입하려는 KT 같은 통신업체가 이런 기능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기 때문.

 

원문보기

 

위 기사대로라면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어도 아이폰으로 스카이프를 이용하지는 못한다는 이야기겠죠?

통신업체로서는 당연한 수순이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기사의 말미에 적혀있는 글을 보고는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기사의 말미에는

통신업계에서는 “통신업체들은 수조원 이상의 비용을 들여 통신망을 구축해 놨는데 이 통신망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고 무조건 수용하면 통신산업의 기술발전은 물론 통신기업의 생존도 어려워 장기적 발전을 내다볼 수 없게 된다”며 “소비자들도 통신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보장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고 적혀있더군요

하지만 위 글은 사실과는 조금 다릅니다.

통신업체들이 수조원 이상의 비용을 들여서 통신망을 구축했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스카이프는 그 구축된 통신망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닙니다.

스카이프는 인터넷 회선을 통한 인터넷전화의 한 맥락이죠. 휴대폰 통신망을 이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통신업체들이 구축한 통신망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 회선을 이용한 통화방식입니다.

따라서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wi-fi가 필요하죠

스카이프를 이용하게 만들면서 기존 통신망을 이용하는 비율이 낮아져서 통신업체들은 기존의 수익구조를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는 기존 통신망을 무료로 사용하기 때문이 아니라 새로운 통신방식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기존의 통신망에 따른 수익구조를 통신업체들에게 보장해주기 위해서 새로운 기술의 수용을 반대하며 막아야 하는 것인가요?

 

물론 무조건적인 수용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면밀히 검토해보고 시뮬레이션까지 충분히 해서 예상되는 결과를 도출해봐야 하겠지만

자신들의 수익구조를 해친다는 이유로 새로운 기술개방을 막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도 통신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보장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했는데

스카이프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여러방법으로 거의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고들 하지만 그런 방식이라면 my lg070과 다를게 없습니다.

스카이프에서 일반전화와 휴대폰으로 전화를 하기 위해서는 분명히 통신료가 지출됩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자신들 통신업체들에게 주었던 요금을 스카이프에게 주는 것을 반대한다는 것인가요?

그럼 애초에 휴대폰 번호이동도 막지들 그러세요

KT나 SK, LG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인터넷전화도 서비스를 중지하여야죠

그리고 이런 이야기는 의미없는 이야기지만 대체 장기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는 얼마나 더 기다려야 받을 수 있는 것인가요? ㅎ

 

결과적으로 이 상황은 앞선 포스팅에서 네이버가 구글측을 비난했던 것과 다를게 없습니다.

자신들의 서비스, 수익구조를 유지하기 위해서 다른 회사와 서비스, 기술을 탄압하는 것과 같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언제든지, 얼마든지 쏟아져 나옵니다.

기존의 기술과 수익구조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이죠

그럼 새로운 기술이 나왔을 때 그에 맞는 새로운 수익구조를 다시 설계하는 것이 옳은 일 아닌가요?

그것이 통신업체들이 기사에 밝힌대로 정말 통신산업의 기술발전과 장기적 발전을 위한 것 아닌가요?

정말 지금 위 기사의 통신업체들 처럼 기존의 수익구조를 지키기 위해서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막는 것이 옳은 일인가요?

정말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판단은 제가 할 문제는 아니지만

위와 같은 기사들은 언제봐도 씁쓸하기만 합니다.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09. 9. 30. 2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