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피드리더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피드리더도 다양하게 있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byline과 reeder를 살펴보겠습니다.

비교사진일 경우 좌측사진은 Byline, 우측은 Reeder입니다.

 

Main Menu

Byline과 Reeder의 첫 화면입니다.

두가지 모두 구글리더를 싱크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리더에서 설정해준 폴더구조를 첫화면에서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사용자의 취향이겠지만 깔끔하기는 Reeder쪽이 낫고 직관성은 Byline쪽이 좋아보입니다.

 

Feed List

Byline의 경우 각 폴더를 클릭하면 아래로 폴더에 속한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 부분은 Byline이 업데이트 되면서 바뀐 부분으로 각 사이트별로 구분지어서 피드를 열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된 구분된 사이트 방식으로 피드 리스트들의 스크롤을 짧게 만들긴 했지만 뎁스는 한단계 더 깊어졌습니다.

기존 2.5버전의 사이트별로 구분을 지어주는 방식과는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어느쪽이 더 낫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Reeder는 피드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창이 Byline과는 조금 다릅니다.

Reeder는 화면의 아랫쪽에 아이콘을 이용해서 Starred와 Unread, All을 나눕니다.

피드들을 날짜별, 사이트별, 탭별로 다양하게 구분지을 수 있지만 굳이 필요한 옵션인지는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All탭에서 이미 읽어버린 피드까지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읽고 리프레시 하면 한번 읽은 피드를 더이상 볼 수 없는 Byline보다는 Reeder가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읽은 피드도 구글리더에서 다시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까지 이미 읽은 피드를 다시 볼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Reeder의 경우 unread와 starred를 지정해 주는 옵션이 슬라이드 방식입니다.

Byline에 비해서 분명히 더 다양한 옵션과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eed Read

두가지 리더 모두 실제 피드화면에 필요한 정보는 모두 나와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Reeder의 하단에는 다음 피드로 넘어갈 수 있는 화살표가 있고

Byline은 좌,우 슬라이드로 피드를 넘깁니다.

 

Byline과 Reeder모두 상단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실제 브라우져로 넘어갑니다.

특별한건 없네요 Byline과 Reeder모두 깔끔합니다.

 

Post to Twitter

두 리더 모두 메일이나 트위터등으로 피드를 전달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Reeder에는 Instapaper나 Delicious등의 더 많은 옵션이 있는 것이 보입니다.

Byline에 Delicious로 보내는 기능이 없는 것은 굉장히 아쉽습니다.

 

 

Byline과 Reeder가 각각 피드를 트위터로 보내는 방법의 영상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Reeder의 기능성이 더 좋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yline도 문장이 길어질 경우 링크가 자동으로 단문형식으로 변형되지만 Reeder는 피드의 제목까지 같이 붙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Rating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고 유료어플인 Byline과 Reeder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리더들도 많지만 Byline은 분명히 아이폰용 피드리더의 최강자라고 부를 수 있고 Reeder또한 굉장히 좋은 어플이 확실합니다.

 

Byline과 Reeder는 닮은 부분이 상당히 많은 어플이지만 전체적으로 Byline은 기본에 충실하고 Reeder는 보다 더 세련된 느낌입니다.

Byline이 에코폰이라면 Reeder는 트위티2나 트윗버드 같은 느낌입니다.

Byline이 업데이트 되면서 리스트보기 방식이 조금 바뀐 것과 Delicious로 보내는 메뉴가 없다는 것이 아쉽지만 여전히 Byline은 간편하게 사용하기 편한 피드리더이고 Reeder는 조금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리더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Reeder보다는 Byline을 계속 사용할 생각이지만 더 다양한 옵션을 원하시는 사용자라면 Byline보다는 Reeder쪽이 입맛에 맞을 것 같습니다.

...

Byline이 조금만 더 이쁘고 리스트가 기존방식에서 바뀌지 않았더라면 다할나위 없이 좋았을텐데요... .. Delicious도 지원해줬으면 더 좋았을테고요.. ㅎㅎ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10. 5. 12. 13: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