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이달 초에 다음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가 바로 이어서 자신들의 N드라이브 서비스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유클라우드는 쿡이나 쇼 가입자에 한해서 서비스 되고 있고 네이트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아직 시작하지 않았으니 국내 대형포털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네이버의 N드라이브와 다음의 다음클라우드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간단한 표로 두 서비스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기능

 네이버 N드라이브

 다음 DAUM클라우드

제공업체

 네이버

 다음

저장공간

 10G*

 20G

업로드 가능한 파일크기

 200MB*

200MB/스마트업로더사용시 4G 

외부 프로그램 지원

N드라이브 탐색기 

PC 싱크 프로그램 

공유기능 

 메일, 블로그, 카페를 이용해서 공유

공유폴더를 이용해서 공유가능 

문서편집 기능 

네이버 오피스 사용 

자체 문서작성 프로그램 없음* 

모바일 디바이스 지원 

 N드라이브 모바일앱 사용

 모바일용 앱 없음*

복수 아이디 사용

불가 

본인의 다른 아이디로 접속 가능 

   

 


일단 간단한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 표가 붙은 항목은 업그레이드 예정입니다.)

현재 두 업체간의 장단점이 있지만 네이버 측에서는 3월 중으로 저장공간 30G과 업로드 되는 파일의 용량제한을 없애는 업그레이드를 계획중이고 다음측에서도 문서작성과 동영상편집 기능의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두 업체간의 기술적인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다만 두 업체를 놓고 저울질 할 수 있는 부분은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것을 감안할 때 '공유'기능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네이버는 N드라이브에 업로드 되는 파일을 메일이나 블로그, 카페들을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음도 메일, 블로그, 카페, 요즘을 통해서 내보내기를 할 수 있고 또한 공유폴더를 지정해서 초대되는 사람들과 폴더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공유폴더를 이용한 협업이 다음클라우드의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아직 다음에서 자체적으로 문서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구글독스 같은 협업기능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문서를 다운받고 다시 올리는 과정 중에서 덮어쓰기가 될 경우 파일버젼관리를 통해서 실수를 막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네이버의 N드라이브는 개인의 저장공간을 강조하는 개인형 웹하드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이고 다음의 다음클라우드는 네이버 보다는 조금 더 공유기능을 추가한 기존의 웹하드에 가까운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두 회사의 클라우드 서비스 모두 좋은 기능등릉 충분히 갖추고 있고 추후 업그레이드가 순차적으로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는지는 개인의 취향에 달려있다고 보여집니다. 현재는 두 서비스 모두 발전해야할 여지가 많고 업그레이드 측면들을 감안하면 두 업체 중 어떤 서비스가 포털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점하느냐가 주목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음... 개인적으로는 구글에 20기가 서비스를 5달러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독스, 피카사, 블로거, G메일, 사이트도구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MS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속도나 편의성 측면에서 구글을 이길 수 없기 때문에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피카사와 구글독스를 위해서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거나 다음의 블로그, 카페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은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다음클라우드를 이용하시는 편이 더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두 서비스가 모두 베타라는 이름표를 떼지 못한 상태이고 비교되는 사항의 차이가 거의 없으니만큼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11. 3. 16. 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