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본 게시물은 http://kimchul.tistory.com/58 로 이동 됩니다.

아이튠즈는 아이팟의 사용자에겐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음악을 보통 폴더구조로 보관, 사용하는 대부분의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태그위주의 아이튠즈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MP3파일의 태그정리를 다 마치고 난 후에는 아이튠즈 만큼 음원관리에 효과적인 프로그램도 없다고 느껴집니다.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렵다고 느껴질 뿐, 사실 아이튠즈도 애플의 여타 프로그램들 처럼 굉장히 직관적인 구성을 보이고 있어서 실제로 조금만 다뤄보면 쉽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튠즈를 인스톨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C:\%user%\Music\iTunes 폴더에 라이브러리가 정리 됩니다.

아이팟 터치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던 음악이나 비디오를 등록하던 모두 위의 폴더로 정리됩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C:\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엔 20GB용량의 VHD를 이용해 윈도우즈7을 인스톨 한 상태라서 음악이나 용량이 큰 어플리케이션들을 C:\에 보관하기엔 부담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아이튠즈의 메뉴중 '편집 - 기본설정 - 고급 - iTunes Media 폴더위치'를 변경해봤으나

라이브러리는 여전히 C:\에 저장이 되더군요 어플리케이션도 여전히 'C:\%user%\Music\iTunes\iTunes Media\Mobile Applications'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해봤습니다.

네이버에서 아무리 뒤져도 나오지 않던 답변을 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외국에 아이팟과 아이튠즈 사용자가 많은 덕분인것 같습니다.

 

 

자.. 방법은 이렇습니다.

먼저 위 사진대로 C:\User\Music\iTunes 폴더를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옮겨놓으세요

저는 D:\User\Music\iTunes로 옮겼습니다.

그 후 아이튠즈를 실행시켜야 하는데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이튠즈를 실행시킵니다.

Shift키에서 손을 떼지 않고 있으면 곧이어서

 

위 창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럼 보관함 선택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나온 iTunes 보관함 열기 창에서

이동시킨 D:\User\Music\iTunes로 가서 iTunes Library.itl 파일을 선택 후 '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과정대로 진행을 하고 나면

이제부터 아이튠즈의 보관함에 등록시키는 음악이나 동영상, 응용프로그램들은 위에서 이동시킨

D:\User\Music\iTunes 에 라이브러리가 정리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등록시키면 D:\User\Music\iTunes\iTunes Media\Mobile Applications 폴더에

저장이 되는 것이죠

 

굉장히 간단합니다. ... 이 방법을 몰라서 포탈사이트들을 뒤지고 다녔던 것이 무색할 만큼요 ㅎㅎㅎ

위방법으로 원하시는 어떤 하드로든 아이튠즈 저장폴더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C:\의 용량이 작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 Shift키만 누르면 어떤 하드로든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09. 11. 5. 21: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