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우분투(리눅스)에서는 윈도우 실행파일인 exe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분투에서 hwp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글과컴퓨터의 리눅스용 한글2008을 사용하는 것이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최선이고 유일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에서도 윈도우용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바로 wine과 playonlinux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wine은 사용법이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숱하게 터미널을 사용해야만 했고 와인을 설치했어도 사용하지 못하는 윈도우용 프로그램들도 꽤 많았던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wine1.2.2 버젼을 사용해보니 그간의 업데이트 덕분인지 사용법이 너무나도 쉽게 바뀌어 있었습니다.

먼저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wine을 검색해서 설치해줍니다.
설치 과정중 폰트설치 부분이 나온다면 함께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특별한 문제 없이 wine이 설치 되었다면 wine과 함께 기본으로 설치되는 notepad를 바로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notepad를 실행하실 수 있다면 wine이 문제 없이 설치 된 것이죠. 이제 한글2007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일단 편의상 한글2007을 바탕화면에 풀어놓고 터미널을 열겠습니다.
그리고 한글2007의 설치파일이 있는 폴더에 가셔서
wine ./install.exe 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install.exe는 제가 가진 인스톨 실행파일입니다. 혹시 다른 이름의 파일을 가지고 계시다면 install.exe 대신에 본인이 가진 파일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위 명령어를 터미널에 적고 엔터를 치시면 곧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익숙하시죠?
이 다음부터의 과정은 윈도우에서 한글2007을 설치하시는 것과 동일합니다.

모든 설치과정이 끝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wine 폴더에 있는 한글2007의 아이콘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 사용법은 윈도우에서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제 경우는 문제가 없었는데 혹여 한글2007을 사용하시는 가운데 Ctrl+C와 Ctrl+V를 이용한 복사하기와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다는 분이 계시는데 해당문제에 관해선 다른 블로거분들이 잘 설명해 주신 포스트들이 있으니 쉽게 검색해서 해결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저는 문제가 없어서 해결방법까지 포스팅 할 수가 없었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playonlinux의 경우는 쉽게 설명하면 wine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는데 역시 사용법이 어렵지 않고, 기본적으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클릭 몇번 만으로 설치가 가능하니 쉽게 원하는 윈도우즈용 프로그램들을 우분투에서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한글과 컴퓨터에서는 리눅스용으로 한글2008을 제공하고 있지만 한글2008은 역시 한글과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아시아눅스용이라서 리눅스용 한글2008을 그대로 우분투에서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wine으로 쉽게 윈도우즈용 아래아한글을 우분투에 설치할 수 있으니 머리아프게 터미널 열고 우분투에 리눅스용 한글2008을 설치하려 애쓰지 않아도 되겠네요
뭐... 그 전에 오픈오피스에서 hwp를 지원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요.. ㅎ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11. 1. 31. 14: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