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EA 에서 새로운 레이싱 게임이 나왔습니다. 
엄밀히는 '파이어몽키즈'에서 나온 작품이고 EA가 리얼레이싱의 제작사였던 파이어민트와 아이언몽키를 인수합병해서 파이어몽키즈라는 회사를 세웠고 그곳에서 나온... 됐고 ㅎ
여하튼 나왔습니다. 리얼레이싱3

리얼레이싱1과 2가 워낙에 명작이자 대작이었고 EA의 니드포 시리즈보다 말 그대로 리얼에 가까운 시뮬레이션을 보여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게임이었기 때문에 이번 리얼레이싱3를 EA에서 니드포와 어떤 차별성을 두면서 어떻게 바꿨을지 궁금했습니다. 

한글 폰트는 여전히 맘에 들지 않지만 전체적인 그래픽이나 조작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아니, 상당히 깔끔한 편입니다. 전작들 또한 조작성 뿐만 아니라 그래픽도 상당한 수준의 레이싱 게임이었던 만큼 이번 후속작도 전작들보다 더 좋은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게임 자체는 확실히 재밌습니다.
그러나...
리얼레이싱 시리즈 자체가 그리 쉬운 게임도 아니었고 아케이드 보다는 시뮬레이션 요소가 많았던 작품이라 다소 높은 난이도는 사실 그리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지나치게 시뮬레이션 요소를 담으려다보니 오히려 캐쥬얼게임이 되어버린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자동차의 수리에 관한 요소가 대폭 늘어났습니다. 충돌에 의한 수리 뿐만 아니라 레이싱 후 오일을 갈아준다든지 타이어를 갈아준다든지 하는 자동차의 피로도에 관한 수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런 시뮬레이션적인 요소는 레이싱 게임의 난이도와 재미에 있어서 굉장히 흥미로운 요소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수리를 진행하는데 비용뿐만 아니라 시간도 필요하게 만든 것이 이번 작품의 큰 단점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수리 버튼을 누르면 R$가 차감되면서 밑에 수리가 완료되기까지 필요한 시간이 표시됩니다. 그 시간은 몇분에서 몇시간, 몇일까지 늘어납니다. 실제로 수리가 완료되어서 다시 레이스를 펼칠 때까지 몇일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각 챌린지마다 달릴 수 있는 차량의 종류가 다르고 워낙 많은 레이스가 있기 때문에 수리가 필요한 차량이 수리를 진행하는 동안 다른 레이스를 다른 차량으로 플레이 하면 그만이지만 매번의 수리에 별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그리 곱게보이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골드를 이용하면 수리를 빨리 진행할 수 있게 만든 것또한 인앱결제를 유도하는 것이고 전체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R$와 골드가 생각보다 많이 필요하게 되어서 지나친 인앱결제 유도에 대한 아쉬움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인앱결제보다 더 큰 문제가 있는데 바로 싱글플레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게임은 모두 멀티플레이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실시간 멀티플레이는 아니고 리얼레이싱3를 플레이한 다른 플레이어들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가상의 멀티플레이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인앱결제야 제작사측에서도 수익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이해할 수 있지만 순수하게 싱글플레이를 할 수 없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면 이것이 싱글플레이인지 멀티플레이인지 사실 플레이어는 잘 모르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실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를 로비에서 기다려야 할 필요가 없거든요. 하지만 레이싱게임이라는 것 자체가 기록 게임이기 때문에 멀티플레이로 인해서 난이도가 대폭 향상되었다고 느끼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작품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잘 만들어진 레이싱게임입니다. 레이싱 자체는 아케이드적인 요소가 늘어나서 더 재미있는 레이스를 펼칠 수 있게 되었고 레이스 외적으로는 시뮬레이션적인 요소가 늘어나서 마치 ARPG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앱결제를 지나치게 유도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지울 수 없어서 아쉬웠으며 싱글플레이가 없는 것도 조금은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과 경쟁을 즐기는 플레이어에겐 더욱 재미있는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겠지만요. 
다시 한번 말하자면 리얼레이싱3는 아마도 현존하는 iOS용 레이싱게임 중 그래픽과 게임성 모두에서 최고의 게임일 것입니다. 단지 리얼레이싱1,2와 같은 느낌이 많이 지워진 것 같아서 먼저 아쉬운 마음이 들고 지나치게 인앱결제를 유도하는 것 같아서 또 아쉬운 마음이 들 뿐입니다. 
리얼레이싱3가 분명 최고의 레이싱게임임에는 분명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그리 오래 플레이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Techn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구글, MS의 수익표 비교  (0) 2013.07.24
이제 윈도우에서도 iWork를  (0) 2013.07.19
MS의 새로운오피스 '뉴오피스'  (0) 2013.02.16
adobe 프리미어에 대한 불만  (0) 2013.02.06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13. 2. 23. 15: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