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대충 이유는 알 것 같지만 저에게 컴퓨터 조립이나 구입에 대한 문의가 종종 옵니다. 요즘 문의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화두는 SSD 인것 같습니다. SSD가 무엇인지 부터 SSD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들을 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SSD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SSD는 좋은 기술이고 특히 노트북 사용자에게는 일반 하드에 비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제품입니다. 그리고 그밖에도 SSD는 일반 HDD에 비해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많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제가 SSD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사실 단 하나밖에 없습니다. 

바로 여전히 비싼 가격입니다. 

현재 SSD는 128GB에 10만원이 넘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일반 HDD라면 2TB가 10만원이 채 되지 않습니다. SSD가 HDD에 비해 20배가 넘는 가격입니다.
20배 입니다.
20배요.
물론 SSD로 2TB를 구성하실 분은 없으실테니 절대적인 20배를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실제 가격은 20배 차이입니다. 20배의 가격차이를 극복하며 SSD를 써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인터넷이 문제라면 차라리 램을 조금 더 올리시고 램드라이브를 사용하세요.

빠른 하드를 이용해야 하는 작업들도 물론 있습니다. HD 영상에 관한 작업이라면 SSD는 축복이라 해도 좋을만큼 필수에 가까운 제품입니다. 물론 많은 작업자들은 레이드를 이용해서 속도와 안정성을 해결하고 계시죠. 하지만 일반 개인사용자들에게 SSD가 꼭 필요한가를 묻는다면 역시 '필요 없습니다.' 아마... 부팅시간이 놀랍도록 빨라진 것. 그것 하나 장점이라 느끼실 겁니다. 

SSD를 구입하고 싶으세요?
본인의 시스템에 SSD를 넣을 만큼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당장 구입하세요. 컴퓨터 사용을 분명히 쾌적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사용자라면 무리해서 SSD를 고집하지는 마세요. 돈지랄 이라고 까지 말할 것은 없지만 아직은 조금 더 기다리셔도 괜찮습니다.

데스크탑 사용자에게는 2TB짜리 하드 몇개를 레이드로 묶는 것이 가격과 속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만 그냥 10만원 짜리 128GB SSD 하나 구입해서 시스템용으로만 사용하시겠다면 말리진 않습니다. 확실히 속도가 빨라지기는 하니까요 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14.04.09 13:55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