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구글크롬입니다. ㅎㅎ
지금도 크롬으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있군요 ㅎ

제가 업무상으로 가장 많이... 는 아니지만 가장 중요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adobe의 제품들입니다. 그 중 adobe premiere와 adobe after effects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맥을 사용할 때는 아무래도 파이널컷으로 작업을 했었는데 윈도우즈로 다시 넘어오고는 아비드 보다는 프리미어에 손이 가게 됩니다. 아무래도 애펙(after effects)를 사용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프리미어와 애펙은 adobe의 프로덕션 제품군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들 입니다. CS6로 넘어오면서는 성능은 더욱 개선되었고 컴퓨터의 사양만 괜찮다면 애펙 없이 프리미어 하나만으로도 왠만한 영상은 기획부터 아웃풋까지 끝낼 수 있습니다. 스피드 그레이드를 이용한 색보정은 물론이고요. 프리루드로 클립을 다듬고 프리미어에서 NLE를 마무리 하고 스피드 그레이드나 포토샵으로 색보정을 하고 애펙에서 자막이나 타이틀, 엔딩로고 등을 손보면 거의 완벽합니다. 프리미어의 거의 유일한 단점은 파이널컷이나 아비드와 같은 독립코덱이 없다는 것 정도 뿐입니다. 

그런데 이런 프리미어에 또 하나의 단점이 있는데 
바로 Project Manager입니다. 프리미어의 프로젝트 매니져는 애펙의 컴포지션 콜렉트처럼 작업이 완료된 파일들을 모아서 이동이나 보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애펙의 콜렉트를 이용하면 프로젝트를 생성한 날짜, 애펙에서 작업했던 모든 파일들과 그 수와 목록, 사용한 이펙트의 종류나 플러그인, 콜렉트 된 파일의 용량까지, 리포트 파일만 열어봐도 어떤 작업을 했는지를 알 수 있게 콜렉트 됩니다. 물론 파일도 비교적 잘 정돈되어서 폴더로 묶입니다.  

이렇게요

하지만 프리미어에게 이런 기능을 기대하면 안됩니다. 

위 사진이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 매니져로 파일을 수집한 결과의 일부입니다.

분명히 프로젝트 안에서는 bin으로 다 묶어줬고 파일구분도 완벽하게 해줬습니다. 하지만 콜렉트 된 파일들은 그냥 한 폴더에 프로젝트 파일을 포함한 프로젝트에 쓰인 모든 파일들이 다 북사되어 있습니다. 파일의 양이 많을 때는 실행시켜야 할 프로젝트 파일조차 찾기 어려울 지경입니다. 더 좋은, 완벽한 콜렉트 방법이 있는데 제가 모르고 이런 식으로 콜렉트하고 있는 것이길 바랍니다.

프리미어도 CS6까지 왔고 많은 사람들이 이런 프리미어의 콜렉트 방법에 불만을 나타냈을 것 같은데 왜 대체 전혀 수정되고 있지 않은지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저렇게 콜렉트 된 파일들을 사용자가 일일히 폴더로 다시 묶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번에 프로젝트 파일을 실행시켰을 때는 몇개의 파일의 경로만 지정해 주면 알아서 나머지는 찾기도 하니까 한번만 수고하면 더 깔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펙은 처음부터 깔끔하게 콜렉트를 해주지 않습니까... 정말 이 난잡하고 쓸모없는 프로젝트 매니져 기능은 그냥 작업하면서 사용한 파일들을 그때그때 수동으로 복사해서 전체를 가지고 있는 편이 더 나을 지경입니다. 

작업자들이라면 본인이 작업한 과정을 좀 깔끔하게 보관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 프로젝트를 나중에 누군가 다시 열어볼 가능성이 있는 회사같은 곳에서라면 이건 개인의 취향을 떠나서 업무의 효율을 위해서라도 사용한 프로젝트 파일을 누가 봐도 작업과정을 알 수 있게 보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어의 프로젝트 매니져는 정말 그냥 안쓰는 것보다 아주 조금 나은 정도일 뿐입니다. 

벌써 CS6 다음버젼인 CS7의 소식들이 조금씩 들려오고 있습니다. adobe가 CS를 내는 주기가 너무 짧은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마져 들 정도입니다. 새로운 버젼이 나온다면 정말 다른건 몰라도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 매니져 만큼은 완벽히 수정되어서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벌써 수년을 전혀 고쳐지지 않는 부분이 한순간에 수정될리는 없다고 생각하지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echn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얼 레이싱3에 대한 아쉬움  (0) 2013.02.23
MS의 새로운오피스 '뉴오피스'  (0) 2013.02.16
adobe 프리미어에 대한 불만  (0) 2013.02.06
Wacom의 디지털 스케치펜 Inkling  (0) 2013.01.03
16,300원짜리 윈도우즈8  (6) 2012.10.29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13.02.06 16:3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