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자신에게 맞는 카메라 고르기

제 블로그의 유입경로기록을 보다보니 본인에게 맞는 카메라를 찾기 위해서 오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제 맘대로 포스팅 해보기로 했습니다. ㅎㅎ
본 포스트는 전문적인 지식을 거의 반영하지 않은 100% 제 의견입니다. ㅋ


카메라가 왜 필요하세요?

먼저 생각해보죠 카메라가 필요한 이유는 상당히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에게 카메라가 필요한 이유를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미니홈피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서?
여행사진을 찍기 위해서?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서?
누가 봐도 멋진 사진을 찍고 싶어서?
지금 가지고 있는 사진기보다 더 좋은 기종의 것이 가지고 싶어서?
아웃포커싱을 하고 싶어서?
...

현재에도 상당 수의 똑딱이들과 꽤 다양한 하이앤드 카메라, DSLR, 미러리스 카메라들이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카메라를 고르기 위해서는 내가 이 카메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내 수중에 있는 제한된 돈으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말이죠...


카메라는 사진을 찍는 도구입니다.

위 이유중에서 '지금보다 더 좋은 기종을 가지고 싶어서'와 '아웃포커싱을 하고 싶어서'라는 이유를 가진 분들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아웃포커싱을 하고 싶은 분들은 센서가 큰 DSLR을 사용하시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컴팩트 카메라를 구입하고 아웃포커싱이 안된다며 투정하는 것은 말이 안되죠
현재 아웃포커싱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컴팩트카메라는 없기 때문에 아웃포커싱을 위해서는 DSLR을 구입하거나 포토샵을 전문가 수준으로 익히시면 됩니다. ㅎㅎ
그리고 지금보다 더 좋은 기종을 가지고 싶어서 라는 이유를 가진 분들은 제가 조언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카메라에 대해서 기본적인 지식은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고 그동안 사진을 찍으셨던 분들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필요한 카메라가 무엇인지를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외의 이유로 카메라가 필요한 분들의 이야기를 해보죠...

많은 분들이 미니홈피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서거나 틈틈히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서 카메라가 필요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 전 휴대폰 카메라를 추천합니다.
본인의 휴대폰 카메라가 200만 화소 이상이라면 충분합니다.
200만 화소의 카메라는 가로 1600픽셀의 이미지를 출력합니다.
하지만 미니홈피에 올라가는 이미지의 사이즈는 얼마일까요?
400픽셀 정도 되나요?
그리고 대부분의 블로그에 올라오는 사진도 최대 800픽셀 정도입니다.
이경우 휴대폰 카메라로도 리사이징을 하고 콘트라스트나 레벨값을 자동으로 한번만 만져줘도 왠만한 똑딱이와 '비슷한' 이미지를 뽑아내 줍니다.
제가 생각할 때 휴대폰 카메라는 가장 좋은 일상기록의 도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휴대폰 카메라는 그 화질이 조악하기 그지없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도 제대로 못잡는 휴대폰이 대부분이고 거의 전부가 쌀알만한 렌즈를 가진 휴대폰들입니다. 그렇다면 그 안에 있는 센서의 크기는 얼마나 작다는 이야기 일까요...
그래서 휴대폰카메라대신 똑딱이, 즉 컴팩트 카메라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똑딱이 카메라는 휴대폰카메라의 휴대성등의 장점을 모두 가지면서 동시에 훌륭한 품질의 사진을 뽑아내 줍니다.
요즘 나오는 똑딱이들은 DSLR의 품질 못지않은 사진을 만들어 냅니다.
DSLR은 휴대성이 형편없어서 반드시 가방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이유로 많은 유져들이, 특히 여성유져들이 카메라를 구입하고도 전혀 가지고 다니지 않고 집에 모셔두곤 합니다.
일상을 기록하기 위해서 DSLR은 최악의 선택이라고 말할 수 있죠
카메라가 필요한 대부분의 분들에게 그런 이유로 저는 똑딱이를 추천합니다.


하이앤드 카메라는 어떤가요?

하이앤드의 초창기에 전 하이앤드를 추천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절대 하이앤드 카메라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DSLR과의 가격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DSLR과 하이앤드 카메라는 휴대성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이앤드가 많이 작아지기는 했지만 입문형 DSLR 또한 초창기와는 달리 작게 나오기 때문에 두 기종간 휴대성 차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경우 확장성이 더 좋은 DSLR을 추천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겠죠
(소니의 미러리스나 올림푸스, 파나소닉의 마이크로 포서드 기종들은 하이앤드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하이앤드 카메라를 구입하시려거든 차라리 입문형 DSLR이나 마이크로포서드 기종을 추천합니다.


카메라로 뭘 하실 건가요?

다시 한번 묻죠... 카메라가 왜 필요하세요?
개인적으로는 똑딱이 애찬론자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 똑딱이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객관적인 입장에서 다시 묻겠습니다.

"카메라로 무슨 사진을 찍으실건가요?"
사진기는 보이기 위한, 과시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사진을 찍는 도구입니다.
난 죽어도 아웃포커싱을 할꺼야!! 라고 생각하신다면야 DSLR을 사야겠지만 제가 알고있는 많은 분들이 DSLR을 구입해서 집에 보관만 하고 있습니다.


길게 이야기를 했지만 사실... 카메라를 고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사고 싶은 카메라를 사는 것' 입니다.
제 의견은 두번째 선택지 정도 되겠군요 본인이 점찍어둔 카메라가 없을 때는 제 의견처럼 화각 넓은 똑딱이를 구입하세요
그래서 '지금 사용하는 것 보다 더 좋은 기종으로 바꾸고 싶어서'라는 이유를 가질 때까지 열심히 찍으세요
그 때가 되면 본인에게 정말 필요한 카메라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PS. 결국 맘대로 사세요 라는 글이 되버린 것 같군요.. ㅋ
근데 이런 이야기 전에도 한 번 한 것 같은데... ㅎㅎ

Posted by KIMCHUL
Camera & Photo 2010. 7. 20. 1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