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 here
인터넷을, 정확히는 우리나라의 인터넷을,
더 자세하게는 우리나라에 개설되어있는 사이트들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이트는 순수한 커뮤니티를 말합니다. 영리목적의 사이트들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유라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회원가입을 강제로 '권유'하기 때문이겠네요
물론 모든 일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습니다.
회원제로 사이트를 운영하면 게시물의 관리가 수월해지고 이벤트 등의 회원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혜택의 폭이 커져서 더 활발한 커뮤니티로의 발전이 가능합니다.
커뮤니티의 생명력을 더 길게 만들어줍니다.
반면 커뮤니티들이 회원가입을 강요하면서 비회원들의 해당커뮤니티에 대한 반발,
바른 정보공유의 저해, 개인정보의 기재의 남용, 왜곡된 집단주의의 발생가능성 등등의 역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넷에 있는 정보는 누구나 제한없이 열람이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최초 인터넷의 취지였고 지금도 외국의 많은 커뮤니티들이 지키고 있는 원칙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내의 많은 커뮤니티들은 회원가입을 강요하고 포인트제도 등을 시행해서
가입을 해도 일정 활동이 없으면 게시물을 열람할 수 없게 합니다.

예전에 종종 가던 그래픽관련 사이트가 이번 개편을 하면서
포인트를 이용한 등급제를 시행하겠다고 공지를 내었습니다.
게시물을 열람하기 위해서 일정 포인트가 필요하고 강좌를 보기 위해선 어느정도의 포인트가 필요하고
또 그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 본인의 강좌나 게시물을 올려야 한다는 것이죠
이 포인트제는 국내의 여러 커뮤니티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죠
애초에 커뮤니티들을 만든 이유는 무었이었을까요
서로간에 원하는 정보를 공유하고 사이버공간을 통한 인간적인 관계를 맺기 위함이 아니었을까요?

위 포인트제도는 위와 같은 취지에 부합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착각에 불과하죠 정보를 얻기 위해서 포인트를 가져야 하고 포인트를 위해서 게시물을 올려야 하는 등의 포인트 제도는 단지 집단주의의 시작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우리끼리만 정보를 돌려보겠다. 이 정보를 원한다면 우리 커뮤니티에 들어와라, 들어와서 일정 활동을 하면 우리가 최종적으로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받아줄것인지를 심사하겠다. ' 라는 것 아닙니까?

커뮤니티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이 1만명 이라고 가정했을 때,
그 중에서 제대로 활동을 하고 정보를 올리는 사람이 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5%는 될까요?... 커뮤니티의 규모가 커질 수록 회원대비 '열심회원'의 비율은 낮아지겠죠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측에서는 그 비율을 높이고 더 질좋은 커뮤니티로 만들기 위해서
제대로 활동하는 사람들만 남게되는 포인트제를 시행하는 것이라고 강변할 것입니다.
하지만 포인트제와 회원제를 시행한다고 그 비율이 높아질까요?

포인트나 회원제로 사람들을 제한하는 것은 밀도높은 커뮤니티를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럴거면 그냥 유료회원제로 하는 편이 더 효율적이겠죠
게시물을 올리는 만큼 캐쉬백까지 해준다면 사이트가 아주 활발해 질겁니다. ㅎㅎ
위 방법은 커뮤니티들을 비웃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유료로 커뮤니티들을 운영하는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커뮤니티를 개설했고 운영하기를 바란다면 그 커뮤니티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포인트나 회원제로 기분상하게 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순수하게 그냥 정보를 얻기위해서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들어온 사람들이 회원을 가입해야하고 포인트가 있어야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기분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음...
사실 이런 문제들은 모두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측의 자유이기 때문에
단지 정보를 구걸하기 위해서 들어간 사람들이 불평할 내용은 아닙니다... 라고도 말할 수 있겠지만
다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정보는 누구나 열람할 수 있어야 하고 또 커뮤니티에 있는 모든 정보들이 운영자의 것은 아닙니다.
커뮤니티는 누군가가 '먼저' 개설했을 뿐 실제로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것은 일반 인터넷 유져들입니다.
커뮤니티가 없다면 누군가가 만들어도 만들었을 것입니다.
자신들이 커뮤니티를 만들었다고 그 커뮤니티가 본인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정보는 제공자가 수용자에게 건내줄 뿐입니다.
본인의 정보를 공짜로는 못주겠다. 아깝다 싶으면 돈을 받고 파십시오
'회원'이라는 사람들을 포인트를 구걸하는 사람으로 만들지 말아주십시오

포스팅을 하다보니 흥분했습니다. ㅎㅎ

PS1. 순수하게 커뮤니티를 운영하시고 관리하시는 분들은 본 포스팅을 읽고 기분상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PS2. 저도 수 많은 좋은 커뮤니티로 부터 많은 정보를 얻고 또 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Techn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7의 첫번째 공식광고  (0) 2009.09.16
익스플로러6에 대한 반추  (0) 2009.08.15
IE의 반독점이 왜 문제인가?  (0) 2009.08.07
아이폰에 대한 거짓말  (0) 2009.07.31
Posted by KIMCHUL
Technology 2009. 7. 1. 12:56
,